본문 바로가기
건강과 몸

아침에 하면 좋은 습관

by 지묭 2020. 12. 1.
728x90
반응형

 

 

1. 기상 직후 기지개 켜기

 

아침에 일어나서 몸이 찌뿌둥해 기지개를 켜는 행동은 실제로 건강 효과를 가져다줍니다. 우선 잠들었던 몸을 효과적으로 깨울 수 있으며 잠을 잘 때에는 아주 적은 에너지가 필요하지만, 아침에 일어나면 신체는 활동을 위해 더 많은 에너지가 필요하고 이때 몸 곳곳에 혈액이 원활하게 전달돼는 게 중요한데 기지개를 켜면 전신에 혈액이 더 잘 돌아 기지개를 켜면서 근육이 수축하고 수축한 근육이 혈압을 높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기지개는 밤 사이 움직이지 않아 굳어있는 근육과 관절을 이완시키며 성장기 어린이의 경우 근육이 당겨지면서 성장판이 자극 되고 이것이 키 성장에 좋은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2. 창문 열기

 

아침에 일어나서 바로 켜고 창문을 열어주면 빛은 잠을 유도하는 멜라토닌 분비를 억제하는 기능을 합니다. 눈을 뜬 후 밝고 선명한 것을 보면 아드레날린이 분비되며 쉽게 잠이 깰 수 있도록 돕습니다. 또 창문을 열게 되면 신선한 공기가 실내로 들어와 호흡기 건강에도 도움이 되는데 다만 아침저녁으로 큰 일교차는 주의 해야 합니다. 자고 일어난 뒤 좋아하는 음악을 틀어 놓는 것도 기분을 좋게 하며 정신을 맑게 해 주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3. 물 한 잔 마시기

 

물은 우리 몸을 유지하는데 중요한 요소며 잠을 잔 후에는 반드시 물을 마셔 우리 몸을 흐르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빈속에 물을 마시게 되면 소화기관이 자극을 받아 움직이기 시작하여 운동하게 되고 물을 마신 후 아침식사를 하게 되면 소화가 잘 되고 속이 편해집니다. 특히 변비가 있는 사람은 기상 후에 물을 마셔 대장 운동을 유도하고 아침마다 쾌변을 볼 수 있는 비법이기도 합니다. 물 대신 커피나 홍차 등 카페인이 든 음료를 마시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아침에는 뇌를 깨우는 호르몬인 코르티솔이 분비되는데 카페인으로 인해 몸이 각성상태에 들어가 두통, 속 쓰림 등 부작용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4. 잠자리 정돈하기

 

 

 

잠자리 정돈하는 습관을 가지면 어떤 점이 좋은지 알고 계시나요?

바로 그 날의 첫 과업을 완수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 행동은 뿌듯함과 다음 과업들을 수행할 용기를 주기도 합니다. 저는 습관을 들여 항상 잠자리 정돈을 하고 씻고 출근을 하는데 이 사소한 습관이 퇴근 후 잘 정돈된 침대를 보게 되면 기분이 좋더라고요

침대를 정돈하는 습관을 가지면 다른 좋은 습관도 쉽게 형성할 수 있는 연쇄작용을 유발한다고 생각합니다. 이는 정신적인 건강에 많은 영향을 미치기에 꼭 실천하시길 바랍니다.

 

5. 아침 꼭 챙겨 먹기

 

가장 중요한 아침밥 챙겨 먹기! 시간도 없고 입맛도 없는 아침이지만 아침밥만큼은 반드시 먹어야 할 보약입니다. 특히 전날 늦게까지 식사를 했다면 아침식사를 꼭 먹어야 합니다. 우리 몸은 고칼로리 에너지와 노폐물을 소화시키기 위해 끊임없이 움직여 자는 동안에 피로가 회복되지 못했을 가능성이 많기 때문입니다.

아침식사를 거르면 밤새 지친 장기가 제대로 영양소를 공급받지 못해 하루 종일 몸이 무기력해지고 만성피로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잠을 자는 동안에 우리 몸은 체온이 1 ºC 정도 내려가는데 이로 인해 면역력도 30% 이상 떨어져 질병에 노출될 위험이 커지게 됩니다. 아침밥을 먹으면 소화하는 과정에서 떨어졌던 체온이 다시 높아지게 되며 장기가 제 기능을 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코로나 19로 인해 집에 있는 시간이 많아지며 생활의 리듬이 깨지는 분들에게 꼭 좋은 습관들을 통해 활기차고 건강한 하루의 시작이 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