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동정보

강한신체가 강한 정신을 만든다 ( 아직도 운동 안 하시나요?)

by 지묭 2020. 11. 28.
728x90
반응형

많은 사람들이 건강 관리를 위해서 또는 자기가 원하는 몸매를 가꾸기 위해서 운동을 합니다

 

 

 

왜 꾸준하게 운동을 미리미리 해야하는 진짜 이유를 아시나요?

 

우리의 몸은 나이가 들면서 서서히 퇴행되기 시작합니다. 젊을 때 많은 양의 근육을 만들어주는게 아주 중요하며 젊은 신체나이 유지를 위해 반드시 지금 시작하셔야 합니다.

 

 

 

<건강한 신체에 건강한 정신이 나온다>

Eternal Happiness  님의 사진, 출처:  Pexels

 

신체와 정신이라는 두 가지 축이 존재하며 서로 매우 깊은 관련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건강한 신체가 먼저일까? 건강한 정신이 먼저일까요?

 

현대의 운동과학 연구들은 신체적 활동이 정신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가기 위한 과정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왜냐하면 신체활동은 모든면에서 정신 건강에 영향을 주기 때문입니다 

 

제로 지난 20년간의 연구들을 살펴보면 우울증이나 신경과민 증상과 같은 질병에 대해 약물치료와 운동 치료를 같이 병행하여 비교했을 때 운동이 몇가지 약물치료보다 훨씬 우수한 효과를 보인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인간의 뇌는 스스로 젊어질수 있으며 그러한 과정은 바로 운동을 통해 가속된다는 점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럼 도대체 왜 운동을 해야만 우리의 몸이 건강해지는 걸까요?

 

그 이유는 진화적 관점에서 찾을수 있습니다.

우리의 몸이 건강하기 위해서는 신체활동으로 인한 자극이 필요합니다

왜냐하면 인간은 일생동안 활발하게 움직이도록 진화한 존재이기 때문입니다.

정말 당연한 소리 같지만 현대에는 앉아서 생활하고 움직이는 활동이 줄어들면서 활동량 자체가 적어진 현대인들에게는 인상깊은 내용입니다 

진화의 관점에서 볼 때 인간의 생리는 매일 상당 수준의 활동으로 움직이는 맥락에서 진화했습니다.

 

구석기 시대의 인류는 하루에 10~15km를 매일 걸어 다녔다고 합니다.

 

 

영국의 신경학자 대니얼 월퍼트의 말에 따르면

 

 

우리의 뇌의 유일한 존재 이유는 움직임 이라고 말합니다

 

 

이렇듯 생명체의 신체활동과 뇌 기능 사이에는 강한 연관 관계가 존재합니다 실제로 사람이 운동하는 동안에는 단순히 근육뿐만 아니라 뇌 역시 생리적으로 운동을 하게 됩니다. 운동을 하는 동안에 뇌는 많은 부분에서 신진대사 활동이 급증하고 뇌는 복잡한 움직임을 계획함으로써 활성화되고 신체는 다시 그 행동을 통해 활발해 집니다.

 

 

<혈관 건강을 지켜준다>

적절한 유산소 등을 전혀 하지 않을 경우 심근경색이나 동맥경화증, 협심증, 뇌졸중과 같은 심혈관 질환의 발병률이 높아져 인체에 악영향을 주게됩니다. 따라서 운동을 해야하는건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면역력 강화>

면역력이 약한 사람은 세균이나 바이러스에 노출되기가 쉽고 걸려도 잘 낮지 않습니다.

정상체온에서 1도만 낮아져도 면역력이 30%나 감소 한다고 합니다.

면역력을 위해서라도 체온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한데 체온유지를 위해서는 운동을 통해 근육량을 증가 시키고 혈액순환을 원할하게하여 세포의 활동을 촉진시켜야 합니다.

 

 

 

 

<건강수명>

 

확실히 통계대로 인간의 수명은 점점 길어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문제는 수명과 함께 비만과 당뇨, 심장병과 같은 질환도 빠른속도로 늘고 있습니다 즉 평균수명과 건강 수명 사이에서 사람들은 질병을 안고 살아가게 됩니다 따라서 단순히 수명이 늘어나는 것이 중요한 게 아니라 살아가는 동안에 얼마나 건강하게 살 수 있는지가 중요한 것입니다. 늘어난 수명만큼 건강하게 살아가기 위해 필요한 행동은 무엇일까요?

바로 운동입니다.

 

더 오래 살 수 있도록 해주며 고혈압고 뇌졸중, 심혈관 질환과 우울증, 당뇨병 대사 증후군과 치매의 위험을 낮추는데 심지어 부작용도 없는 약이 바로 운동입니다.

 

모든면의 사망률 감소는 20분의 운동으로 시작하며 활동량이 전혀 없던 사람은 어떠한 운동을 시작하고 그 운동량이 적더라도 사망 확률을 급격히 떨어뜨릴 수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건강이란 작은 습관으로부터 시작되는 것 입니다.

 

모든 행동에는 자기 챔임이 존재하며 좋은 쪽이든 나쁜 쪽으로든 스위치를 켜는 것은 본인에게 달렸습니다.

 

요즘같이 추운 날씨에도 몸과 마음의 건강을 위해 모두 운동합시다~!

 

                                 

 

 

 

 

 

 

 

728x90
반응형

댓글